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 등을 증명 할 수 있는 증명서이다.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곳은 금융기관, 이직이나 취업시, 관공서, 부동산 청약 및 취득시, 신용정보회사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필요하다. 내가 속한곳에 따라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로 구분할 수 있고, 직장가입자는 소득을 확인 할 수 있는곳에 활용가능하고 지역가입자는 재산 등을 파악 할 수 있는곳에 필요하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은 온라인,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ARS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하다. 각자 처한 환경에 따라서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들을 참고 하셔서 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로 할때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고 검색합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메인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은 간편인증, 민간인증서, 공동,금융인증서 등 자주이용하시거나 가지고 계신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먼저하는 이유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개인정보에 관한 내용들을 발급받기 때문에 본인 인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부분 인증서는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증서 발급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4. 로그인후 메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방문자별 맞춤메뉴 안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5. 자격득실확인서 조회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 조회조건이 나옵니다. 조회조건은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를 조건에 따라 선택하여 자격득실내역이 나옵니다. ①번과 같이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도 가능합니다. 자격득실내역에는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상실일 등이 표기가 됩니다.
6. 발급 형태에 따라서 프린트 발급과 팩스 전송을 선택합니다.
①프린트 발급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PDF파일 형식으로 저장이 되고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② 팩스 전송은 제출처의 팩스번호를 알고 있다면 팩스전송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
1.위 이미지 ①프린트발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뜹니다.
증명서 생성이 완료되었으며, PDF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화 처리가 됩니다. ③비밀번호는 생년월일6자리로 저장이 되고,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저장됩니다. ④번 처럼 PDF파일 형태로 내 컴퓨터에 저장이 됩니다. 저장 위치는 다운로드 폴더에 ④파일명처럼 저장이 됩니다.
2. 저장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pdf파일을 클릭하게 되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는 팝업창이 뜨고 비밀번호를 입력후에 제출을 누르면 된다. 비밀번호 6자는 생년월일이다.
3.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쇄하기를 누릅니다. 당연하게지만 연결된 프린트가 있어야 출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팩스발송
1. 자격득실 확인서 온라인 발급 목차 6번 이미지에서 ②팩스전송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면서 아래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①팩스번호를 입력합니다. 팩스번호는 2번 입력하는데 잘못 입력하여 다른 팩스번호로 개인정보가 기입된 증명서가 보내지는것을 방지 하기위해서 2번 입력합니다. 팩스 수신은 최장 5~10분 정도 걸릴수 있습니다. 결과확인은 민원여기요> 개인민원 > 증명서발급,확인 > 증명서팩스발급처리결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순서대로 하면 국민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PDF로 저장도 할 수 있고, 팩스전송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 할 수 없거나 인증서가 없어서 온라인상으로 발급이 어려운 분들을 아래 주민센터 방문을 통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주민센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가 없거나 온라인상으로 발급이 어렵거나 프린트를 할 수 없는 분들이 주로 이용합니다. 방문시에는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여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무인발급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인 발급기가 없어서 출력이 어려웠는데 요즘은 각 지자체별 시청, 구청, 주민센터(동사무소) 그리고 지하철역에 설치 되어있습니다. 무인발급기는 신분증과 본인 지문인증만 있으면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고 무료로 발급가능합니다.
위 링크는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안내합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는 총 5381에 설치 되어 있습니다. 발급시간(24시간, 365일) 및 발급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니 꼭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치된 장소의 무인민원발급기의 운영시간 등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ARS
ARS를 통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는 1577-1000을 전화 해서 1번 > 1번을 눌러서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상담원을 통해 본인인지 확인을 거치후에 팩스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여기서는 못 다루었지만 모바일로도 손쉽게 받을 수 있다.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쉽게 받으실수 있다.
마무리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PC, 주민센터 방문, 무인발급기, ARS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다. 각자마다 상황과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발급 받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