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했을때 회사에서 가장 요구하는 서류중 하나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정부정책이나 대출 받을때에도 심사서류로써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도 많다. 이번 글에서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터넷을 통한 발급이든 모바일이든 아니면 방문을 통한 발급이든 각자 상황에 맞게 발급받으시면 된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방문신청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민원인이 직접 방문해서 가입증명서를 본인 확인후에 발급 받을 수 있다. 반드시 본인임을 확인해야 하기때문에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을 통한 발급
-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 : 주민등록증 등 신청인의 신분증
- 발급시기 : 즉시 발급 가능
방문신청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그리고 기계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 신청 즉시 발급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 지사가 근처에 계신분들에게는 유용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이다.
인터넷발급 – PC버전
두번째는 가장 많이 이용하고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 유용한 PC발급이 있다. 지금부터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관리 공단 에 접속합니다.
2.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상단 전자민원을 누르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목록들이 나오는데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전자민원 > 개인민원
3. 로그인
먼저 전자민원 개인민원을 이용할려면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간편인증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카카오페이 로그인 등을 통한 로그인을 합니다.
4. 개인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서(국/영문) 클릭
5. 가입증명서 클릭하시고나면 국문증명서, 영문증명서를 선택한 후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3번 해주시고 맨 마지막에 확인 눌러 주시면 됩니다.
6.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화면에 출력이 되고 국민연금 가입내역에는 자격유지기간 년월일까지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고, 가입자종별은 사업장, 지역, 납부예외, 임의가입 등 이 나오고 , 사업장 명칭은 회사이름이 나온다.
출력을 할땐 전체로 할것인지 아니면 특정사업장선택을 통하여 특정회사근무 이력만을 따로 출력 할 수도 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확인 했다면 3가지 출력방식을 통하여 출력할 수 있다. 프린터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 발급등 요구하는 사업장의 상황에 맞게 제출하면 된다. 출력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한번 설명하겠다.
모바일발급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한다.
▲ 내 곁에 국민연금
2. 모바일 내 곁에 국민연금 앱 메인 화면에 증명발급을 클릭합니다.
▲ 내 곁에 국민연금 증명발급
3. 모바일 앱에서 증명발급을 클릭 하면 자주 찾는 증명발급 메뉴가 나오는데 가입증명서를 클릭하면 된다.
▲ 자주 찾는 증명발급 – 가입증명서
4. 모바일 앱도 공인인증서 로그인, 금융인증서 로그인, 네이버 인증 로그인, 카카오페이 인증 로그인 등을 이용하여 가입증명서 발급을 수 있다.
▲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5. 개인정보 수집 페이지가 나오면 모두 체크하고 동의하기를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
▲ 개인정보 동의하기
6. 가입증명서가 나옵니다. 국문과 영문으로 조회가 가능하고 가입이력 등이 포함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증명서 앱
위와 같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를 알아 보았다. 지사를 방문하여 받는 방법, 인터넷 PC를 통한 발급 방법, 모바일 앱을 통한 방법 등이 있다. 가입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이나 공인인증서 등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어야 발급 가능하니 꼭 준비해주세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출력방법
프린터발급(인쇄)
프린터 발급은 증명서를 요구하는 제출처에서 반드시 인쇄를 요구 할때 출력하여 제출 할때 사용 되어진다. 위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중에 인터넷-PC발급 과정을 그래도 수행하고 국민연금가입내역 하단에 프린터 발급을 클릭한다.
1. 국민연금가입내역 > 프린터 발급 클릭
2. 인쇄옵션
발급 용도를 정하고 발급유형을 확인한 후에 확인을 누르면 된다.
3.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인쇄하기
팩스전송 – PC버전
1. PC버전 팩스 전송
위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중에 인터넷-PC발급 과정을 그래도 수행하고 국민연금가입내역 하단에 팩스 전송을 클릭한다.
2. 팩스옵션
팩스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발급용도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팩스 전송이 됩니다.
팩스전송 – 모바일버전
1.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모바일발급에서 팩스발급 클릭
위 모바일 발급 과정 참조해주세요.
2. 모바일 팩스발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발급용도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전자증명서(PDF) -인터넷발급, 모바일 발급
전자증명서는 행정 또는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증명서를 전자적인 형태로 발급받고, 온라인에서 발급 받은 전자증명서를 원하는 기관에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1. 인터넷발급 전자증명서
인터넷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발급 단계 마지막에서 전자 증명서를 클릭하여 받을 수 있다.
2. 모바일 전자증명서 발급( 모바일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마지막 단계에서 확인할수 있다.)